top_img
규격표시버튼이미지
메뉴구분선
구조및기능 버튼이미지
메뉴구분선
용어해설버튼이미지
메뉴구분선
타이어공기압버튼이미지
메뉴구분선
연비향상기술버튼이미지
메뉴구분선
타이어수출량버튼이미지
메뉴구분선
 
타이어 공기압
국내 타이어 공기압 관리현황

   ◆ 자동차 정비 불량 항목 중 타이어 정비 불량율이 증가하고 있으며, 주로 공기압의 문제가 심각한 상태

   ○ 타이어 불량률중 공기압 관리가 가장 취약한 것으로 조사

       - 전체 점검 타이어중 28.3% 정비가 불량한 상태로 사용중이며 그 중 62%가 공기압 문제가 있는 상태로 사용중임

  설문조사결과  

        * 자료출처 : 타이어공업협회, 타이어안전점검 및 설문조사결과, 2009. 3~8

   ◆ 타이어공업협회 설문조사결과(’09년), 전체 차량의 44.2%가 저공기압 상태로 운전중이며 타이어문제
      발생 경험자 중 펑크(61%), 파열(18%) 등의
치명적 사고를 경험한 비율이 79%로 공기압과 타이어
      안전사고의 연관성이 높음
을 나타냄
적정공기압 인식 유무 설문조사 결과 (’10년)

항 목

안다/한다

모른다/안한다

본인 차량의 적정공기압

55%

45%

본인차량의 타이어공기압을 주기적으로 점검

30%

70%

공기압 적정 기기로 점검

45%

55%

       * 출처 : 타이어공업협회

타이어 적정공기압 준수시 에너지 절감 기대 효과

유종

차량1)
(천대)

평균연비
(km/l)

연료손실2)
(km/l)

연료절감량3)
(kl/년)

TOE
(toe/년)

tCO2
(tCO2/년)

절감금액4)
(억원/년)

휘발유

891

13.30

13.17

9,227

6,828

19,602

179.5

경유

648

14.30

14.16

6,241

5,274

16,185

109.7

LPG

244

9.77

9.67

3,440

2,191

5,727

37.2

총계

1,783

18,907

14,293

35,787

326.4

 

주1) 적정공기압 미 유지 차량 : ’10.12월 기준 전체 등록차량의 10%

주2) 연료손실(1%) : 타이어 적정공기압 10% 손실 시 1% 연비 감소

   관련근거 : 승용차 연료절약 기법 개발 보고서, 산업자원부, 2004.7

주3) 연료절감량 : 차량 연평균 주행거리(15,365km/l) 기준

   관련근거 : 자동차 주행거리 실태조사, 교통안전공단, 2009

주4) 절감금액 산출

   대한석유협회 2011년 08월 평균 휘발유 1,945.16원/L, 경유 1,757.89원/L, LPG 1081.52원/L

 
타이어 공기압 관리의 필요성

    ○ 타이어 공기압은 시간에 따라 자연적으로 일정량이 누설되며 일반적으로 정상 사용조건에서 월간
        1psi 누설  [관련근거: 북미안전관련 tiresafty.com]

    ○ 계절간 온도차이에 따라 외부 온도 10℃ 변화시 약 3psi의 압력차 발생
       *주행 직후 측정시 타이어압력은 내부온도가 상승하여 공기압도 약 4psi 상승
        [관련근거: 북미안전관련 tiresafty.com]

    ○ 타이어를 육안으로 확인하는 것으로 공기압 누설을 확인 할 수 없음

설명그림1

즉, 최소한 월 1회 정기적인 타이어 공기압 측정 및 재주입이 필요

화면구분선
로고   CopyRigh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