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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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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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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법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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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용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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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용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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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관성시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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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대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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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대효과

   ○ 타이어 회전저항이 10% 개선되어 지면 약 1.74%의 연비향상 효과

   ○ 에너지절감 및 온실가스감축 기대 효과

       - 타이어 에너지소비효율 관리기준 강화에 따라 연간 약 1.9천억원 ~ 7.3천억원의 연료수입대체가 가능

 
구   분 RR 10%개선 RR 20%개선 RR 30%개선 RR 40%개선
  에너지절감(toe/년) 266,287 453,499 772,440 1,013,165
  온실가스감축량(tCO₂/년) 773,466 1,317,248 2,243,653 2,942,872
  연료수입대체효과(억원/년) 2,108 3,591 6,116 8,022
 

        RR(Rolling Resistance, 회전저항)
            자동차 연비의 주요인자 및 타이어 에너지소비효율과 등급 기준 관리 지표로서 RR 10% 개선시, 약 1.74%의
            연비 향상

         개선효과 산출은 ’10.12월 기준 전체 승용차 등록차량(17,834천대)과 ’10년 평균연비(12.87km/ℓ) 및 연평균 주행거리
            (15,365km/ℓ)를 기준으로 산출

         연평균 주행거리 관련근거 : 자동차 주행거리 실태조사, 교통안전공단, 2009

   ○ 원천적으로 에너지절약형 타이어의 생산/판매 및 기술 촉진을 유도 하고,
       이를 통한 소비자 정보제공 및 온실가스 감축에 기여 소비자 개인적으로는 승용차 1대당,
       3년간 122천원의 경제적 효과

         (타이어 값은 52천원 상승하는 반면 연료비는 174천원 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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