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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도 안내

평균에너지소비효율제도(평균연비제도, Average Fuel Economy)는 각 자동차 제작사가 1년 동안 국내에 판매한 승용자동차 연비의 합계를 판매량으로 나누어 산출된 평균연비를 통해 국내 승용차의 연비를 관리하는 제도입니다. 각 제작사별 연간판매량을 감안하여 평균연비는 가중조화평균으로 산출합니다.

› 적용기간 : 2016년 ~ 2020년
› 이행기준 : 평균연비 24.3km/L 이상 또는 온실가스 배출 97g/km
› 적용자동차 : 승차인원 15인승 이하의 승용자동차 및 승합자동차 중 총 중량이 3.5톤 미만인 자동차(단,
특수목적을 위한 자동차는 제외)
› 측정방식 : 도심주행 모드(FTP-75) + 고속도로주행 모드(HWFET) 고려

평균에너지소비효율 기준 =

대상자동차 총 판매량(대) (대상자동차 종류별 판매량(대)/대상자동차 종류별 에너지소비효율기준)

- 대상자동차 종류별 에너지소비효율기준 = 28.4577 - 0.007813 x m
- m = 해당 연도 판매자동차의 종류별 공차중량

평균연비기준 및 실적 계산 방법

2015년 A제작사 판매량(가정)
판매량 테이블
차종 판매량(대) 공차중량(kg) 에너지소비효율(km/l) 온실가스 배출량(g/km)
A-1 3 1,173 18.1 129
A-2 5 1,395 16.2 144
A-3 2 1,603 10.9 206
평균공차중량의 계산

(3 x 1,173 + 5 x 1,395 + 2 x 1,603) 10

= 5,235kg
평균에너지소비효율기준 계산
평균연비기준 =

10

= 17.7km/L
  • * 차종별 연비 기준 : A-1 = 28.4577 - 0.007813 X 1,173 = 19.3km/L
  • A-2 = 28.4577 - 0.007813 X 1,395 = 17.6km/L
  • A-3 = 28.4577 - 0.007813 X 1,603 = 15.9km/L
제작사 평균에너지소비효율 실적
평균연비실적 =

10

= 15.2km/L
  • *평균연비기준 미달성 = ㅣ17.7 - 15.2 ㅣ = 2.5 k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