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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연비와 CO2배출량의 관계

자동차의 연비는 모의주행시 채취한 배기가스를 분석하여 그 중 탄소성분(HC, CO, CO₂)을 통해 사용된 연료의 양을 산출하게 됩니다.

이때 계산된 연비 값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이산화탄소(CO₂)로 연비와 99.9% 정도의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즉 연비가 높은 자동차는 이산화탄소를 적게 배출합니다.

  • 국내 승용차 A모델(예시)의 배출가스 분포 및 연비 계산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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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C CO CO2 유종
0.010 0.18 225.7 휘발유

휘발유사용 자동차의 경우

3,179 x 10⁴x CWF x SG

[(CWF x HC + 0.429 x CO + 0.273 x CO₂)] x [(0.6 x SG x NHV) + 12,722]

LPG사용 자동차의 경우

483(g/l)

0.827 x HC + 0.429 x CO + 0.273 x CO₂

경유사용 자동차의 경우

734(g/l)

0.866 x HC + 0.429 x CO + 0.273 x CO₂

  • 주)HC, CO, CO₂는 각각 배출가스 농도(g/km)임
  • › CO₂만 고려하여 연비 계산 : 10.387 ㎞/ℓ
  • › HC, CO, CO₂ 모두 고려하여 연비 계산 : 10.372 ㎞/ℓ

위와 같이 CO₂만 고려하여 자동차의 연비 계산해도 실제 표준연비와의 오차율은 약 0.14%에 불과함을 알 수가 있습니다.
즉, 자동차의 연비는 곧 CO₂배출량을 의미하며, 저탄소 녹색성장 및 기후변화 대응에 따른 자동차 CO₂를 저감하기 위해서 궁극적으로 자동차의 연비를 향상시켜야 합니다.

  • 연비향상 ↑= CO2배출량 저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