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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 자동차의 동력장치는 전기 모터, 배터리, 그리고 동력제어장치인 파워콘트롤유니트(Power Control Unit)로 구성되어 있으며, 모터에서 발생한 동력을 직접 바퀴에 전달하여 구동되기 때문에 문자 그대로 청정에너지 자동차입니다.

진동과 소음이 작다는 특징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배터리의 충전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또한 1회 충전으로 주행할 수 있는 거리인 항속거리가 짧다는 점이 해결해야 할 과제이며, 현재 1회 충전으로 주행 가능한 항속거리는 약 200km 정도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앞서 소개한 하이브리드 자동차 및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자동차는 기술적으로 내연기관과 전기자동차의 중간단계라고 할 수 있는데, 순수 전기를 사용하는 전기자동차 역시 핵심기술은 배터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의 성능을 얼마나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느냐가 관건입니다.

- 에너지 밀도 → 자동차 운행거리 결정
- 출력 밀도 → 가속력, 최고속도 결정
- 수명 싸이클 → 축전지 교환주기 결정, 이외에도 안전 및 안정성, 충전 및 관리 용이성, 충전효율, 충전시간,
저온성능, 보관성 및 가격 등 다양한 요건 만족 필요

< 기아 Ra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