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그린카/경차
  • 경차이용 홍보동영상
경차이용 홍보 동영상입니다.

정우연 리포터: 안녕하세요. <정보가 팡팡 터지는 TV> 정우연입니다.
건설교통부에서 실시한 자동차 통계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06년 말 기준, 우리나라 국민 4명 중 1명이 승용차를 보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승용차 보유율이 매년 증가하고 있어, 그에 따라 에너지의 소비량도 늘어나고 있는데요,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에너지, 특히 수송 부문의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지금부터 저와 함께 확인해보시죠.

성우: 국민의 실천, 수송에너지 절약! 한국에너지공단 2006년 기준, 우리나라의 에너지 수입량은 무려 96.8% 이 중에서 21%는 육상, 철도, 해운, 항공 등 수송부문에서 사용하고 있다.
이처럼 다양한 수송부문 중에서도 가장 많은 양의 에너지를 소비하고 있는 것은 바로 차량을 이용한 육상교통 부문으로, 전체 수송에너지 사용량의 약 80%를 차지하고 있다고 한다.

정우연 리포터: 이렇게 자동차를 통한 에너지 소비가 늘어나고 있는 지금 가장 확실한 해결방법은 바로 대중교통의 이용입니다. 이를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그중 하나가 바로, <도전! MBB운동>입니다.

성우: MBB 운동이란, 승용차 대신 M-즉 지하철, B-버스, B-자전거를 이용하자는 것. MBB 운동에 동참하면 에너지 절약은 물론 환경오염과 지구 온난화도 방지하고 건강도 증진 할 수 있어 웰빙시대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로 모든 국민의 적극적인 참여가 요구되는 운동이다.
하지만, 승용차를 아예 사용하지 않을 수도 없는 일. 꼭 승용차를 이용해야만 한다면, 경제 운전법을 준수하도록 하자!
연료 낭비가 심한 공회전은 삼가고 트렁크 속의 불필요한 짐은 모두 비워준다. 또 가능하면 창문을 열어 에어컨의 사용을 줄이는 것도 필요하다. 그리고 급출발, 급제동, 급가속을 하지 말고 정속주행을 한다. 이러한 경제운전법의 준수와 함께 실천해야 할 일이 바로 연비가 저렴할 뿐 아니라,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경차의 이용이다. 내년부터는 경차의 기준이 현행 800cc에서 1000cc로 조정됨으로써 경차의 이용이 보다 활성화될 예정이라고 하는데,

정우연 리포터: 안녕하세요.

아줌마:안녕하세요

정우연 리포터:지금 경차를 이용하고 계신데요, 경차를 이용하므로 받을 수 있는 혜택이 있다면,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아줌마: 우선, 구입시 비용이 저렴하고요 연비도 좋고, 등록세. 취득세 면제, 그리고 공영주차장과 고속도로 톨게이트가 50% 할인이 되는 등 할인혜택이 많아서 좋아요 (아줌마가 영수증을 보여주며)이것보세요~ 50% 할인됐어요.

정우연 리포터:자동차와 같은 수송부분은 석유를 직접적으로 소비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요즘같은 고유가 상황에 민감할 수밖에 없는데요 이처럼 나날이 심각해지는 고유가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자동차의 에너지 절약이 필수라는 사실, 잊지마세요.

자막: 끝없이 치솟는 국제유가에 경제가 흔들리고, 지갑이 얆아지는 요즘~ 운전자들의 작은 실천만으로도 고유가를 극복할 수 있다는 것을, 반드시 기억하자!!

www.energy.or.kr
제작지원 한국에너지공단